2023 청년마음건강 바우처 | 조건 지원내용 신청방법 최신 정리 안내입니다.
어려운 청년들의 마음의 병을 치유하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바우처 지원입니다.
가정, 경제적, 사회 적응 등의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전문적인 심리 상담을 해주어 청년 마음 건강을 회복 시켜주는 지원 사업인데요.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라면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 지원 내용과 신청 자격을 확인하고 바로 신청해보시길 바랄게요.
2023 청년마음건강 바우처 지원 이란?
청년들의 심리정서의 안정을 지원하고 건강성 회복과 삶의 질 향상 등 심리적 문제를 치유하며 예방을 목적으로 합니다.
청년마음건강 지원내용
1. 사전·사후검사
- 개인 심리상담 관련 필요한 검사를 통해 주된 문제 및 욕구 파악
- 회당 90분
- 사전·사후 각 1회
2. 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1:1원칙)
- 대상자 욕구에 맞춘 서비스 제공
심리·정서적 문제 또는 우울, 불안, 강박 등에 대한 문제에 개입과 예방 - 관계, 상황적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
- 의사소통 기술 및 대인관계 향상 도모
- 회댕 50분
- 총 8회
3. 종결상담
- 상담 종료 시 피드백 제공
(고위험군의 경우 의료기관 연계) - 1회
저도 심리상담을 받았었고 현재도 받고 있습니다.
받기 전과 받은 후의 큰 차이가 있다면 저의 경우 제 마음의 편안함입니다.
이건 아래 제 이야기를 조금 더 적어볼게요.
청년마음건강 지원 조건
지원대상 안내 입니다.
소득이나 재산에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 ~ 34세 이하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 1순위 자립준비 청년 및 보호연장아동
- 2순위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연계 의뢰한 청년
- 3순위 일반 청년
일반 청년이라고 하더라도 해당 지원사업을 많이 모르기 때문에 신청해도 선정되기 쉽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꼭 신청해보세요.
청년 마음건강 지원금액
청년마음건강 지원금액은 A형과 B형 구분에 따라 금액 차이가 있습니다.
A형은 일반적 심리문제를 겪고 있으나 정신건강 관련 진료 등에 대한 부담감 없이 전문심리상담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경우입니다.
B형은 서비스 욕구가 높거나 상대적으론 높은 수준의 상담서비스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아래 표는 회당 가격입니다.

A형의 경우 서비스 총 가격은 60,000원이고 정부가 5,4000원을 지원하고 본인은 6,000원을 부담하면 되겠습니다.
B형의 경우 서비스 총 가격은 70,000원이고 정부가 63,000원을 지원하고 본인은 7,000원을 부담하면 되겠습니다.
기본 3개월(10회)가 원칙이며, 필요한 경우 최대 12개월 지원합니다.
서비스는 월 4회, 주 1회 제공하게 됩니다.
회차를 많이 할 계획이 아니라면 1천원 차이로 B형이 더 나아 보이긴 합니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의 상담 서비스라고 하니 말이죠.
청년마음건강 신청방법
1. 신청기간
2023년 연중 신청 가능, 지역 여건에 따라 분기별 반기별 모집일 수 있습니다.
2. 신청방법
신청 방법은 직접 방문하는 신청과 온라인으로 하는 신청 방법이 있습니다.
- 직접 방문 신청방법 : 신분증 지참 후 거주지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
- 온라인 신청방법 : 복지로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신청
3. 필요서류
-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 사회서비스 이용자 준수사항 안내확인 동의서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 후기
저는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지금도 심리상담을 받고 있습니다.
청년마음건강에 지원사업에 신청 조건이 되지 않아 개인적인 금액으로 상담을 받고 있는데요, 크게 달라진 점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긍정적인 마음
부정적인 마음과 짜증으로 가득했었고, 그렇게 평생 살아왔습니다.
이런 마음이 아예 없다고 말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부정적인 마음도 있지만 그동안 없었던 긍정적인 마음이 조금씩 새싹 피어 나듯 생겼습니다.
그랬더니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마음이 편해지니 식욕도 돌고 몸이 힘을 회복하니 밖으로 나가고 싶어지고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나를 사랑하는 마음
내가 나를 사랑한다는 뜻을 전혀 모르고 살았고 이해조차 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내가 나를 사랑해줘야 한다는 것을, 이것의 필요성을 너무나 잘 느끼고 있습니다.
친구들이 지인들이 나를 위해 울어줘도 나를 아끼고 나를 사랑해줄 수 있는 것은 오직 나뿐입니다.
내 의지를 내가 원하는대로 해야지, 감정이 그 순간에 끌려 다니면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혹시 이런 마음의 힘든 점이 있다면 꼭 이번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에 신청하셔서 편안함을 누리고 좋은 건강을 되찾길 바라겠습니다.
▼ 청년 관련 Tip


